평범한 사람들은 ‘이기심(selfishness)’이 악이라고 생각한다.
부자들은 이기심이 덕이라고 생각한다. 부자들은 세계를 구하는 것보다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하는데 더 많은 관심이 있다. 부자들은 이렇게 말한다. “만약 내가 내 행복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면 그 어느 누가 내게 행복을 줄까.”
평범한 사람들은 요행을 바란다.
부자들은 요행을 바라기보다 행동을 먼저 한다. 평범한 사람들은 신, 정부, 그들의 상사가 뭔가 해주기를 바란다. 그러나 기다리고 있는 동안 시간은 흘러가기만 할 뿐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기존의 교육제도를 잘 따라가기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자들은 특별한 지식을 쌓는 게 우선이라고 믿는다. 부자들 중에는 공부를 잘한 사람이 많지 않다. 이들은 좋은 대학에 가고 학위를 받는 것에 몰두하는 대신 자신만의 특별한 지식을 쌓는 데 더 많은 공을 들였다. 돈은 학교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평범한 사람들은 아름다웠던 과거를 추억한다.
부자들은 미래를 꿈꾼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그들의 프로젝트·꿈·목표·이상들이 만들 미래에 대해 항상 생각하고 있다. 과거에 젖어 있기만 한다면 부는 점점 멀어질 뿐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에 대해 감정적이다.
부자들은 돈을 이성적으로 생각한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을 만질 때 자꾸 이성을 잃는다. 돈을 편하게 대하지 못하고 자꾸 흥분한다. 어떤 때는 공포감마저 느낀다. 그러나 부자는 돈을 다룰 때 냉정하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 버는 일을 즐기지 않는다.
부자들은 열정을 다해 돈을 번다. 평범한 사람들은 자신의 일이 그저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것일 뿐이다. 그러나 부자들은 돈을 벌기 위해 정신적·육체적으로 최선을 다한다.
평범한 사람들은 실망할 것 같은 일을 자꾸 피한다.
부자들은 항상 도전한다. 미래에 대해 큰 기대가 없으면 실망할 일도 없는 게 사실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을 쫓아다닌다.
부자들은 돈은 따라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이것저것하고 그것이 즉시 결과를 내기 원한다. 그러나 부자들은 자신의 성공이 부를 만들어 준다고 믿는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을 벌려면 돈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자들은 남의 돈으로 돈을 번다. 평범한 사람들은 이른바 ‘종잣돈’을 만들다가 시간을 다 보낸다. 그러나 부자들은 이보다 다른 사람의 돈을 쓰는 데 별 두려움이 없다. 그보다 그 돈으로 뭔가를 살 것인가, 투자할 것인가, 보유할 것인가에 관심이 더 많다.
평범한 사람은 시장(market)이 논리적이고 전략적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자들은 시장이 감정적이고 탐욕적이라고 생각한다. 부자들은 시장의 원칙이 공포와 탐욕이라고 생각한다. 부자들의 모든 거래는 이를 관찰하면서 이뤄진다. 인간의 본성은 결코 논리적이지 않다.
평범한 사람들은 그들이 가진 것보다 더 쓰면서 산다.
부자들은 그들이 가진 것보다 훨씬 더 적게 쓰면서 산다. 부자들은 자신의 부가 미래에 더 큰 부를 만든다는 사실을 잘 안다.
평범한 사람들은 자녀에게 생존법을 가르친다.
부자들은 자녀에게 부자가 되는 법을 가르친다. 부자들도 자녀 교육에 열심이다. 그들은 특히 자녀들이 어린 나이부터 부를 이해하는 데 관심을 쏟고 부가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려고 노력한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을 버는 데 스트레스를 받는다.
부자들은 돈을 벌며 마음의 평화를 얻는다. 부자들은 돈이 그들의 여러 가지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이 ‘필요악’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평범한 사람들은 공부하는 것보다 즐기는 것을 좋아한다.
부자들은 즐기는 것보다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서재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들 만의 공부법으로 성공을 배운다. 물론 부자들도 학교에 다닌다. 다만 그들은 정규 수업이 끝난 후에 대해 관심을 더 갖는다.
평범한 사람들은 부자들이 ‘속물’이라고 생각한다.
부자들은 단지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을 뿐이다. 부자들은 우울함에 빠져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부자들은 사람들(주로 부자들)과 자주 어울린다. 그래서 평범한 사람들은 그들을 속물로 잘못 이해하곤 한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을 아끼는 데 힘을 쏟는다.
부자들은 돈을 버는 데 집중한다. 할인 쿠폰 모을 시간에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게 낫다. 부자들은 항상 돈을 벌어다 줄 큰일에 모든 신경을 집중하고 있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을 안전하게만 굴리려고 한다.
부자들은 언제 리스크를 져야 할지 알고 있다. 레버리지는 부자가 되는 방법이다. 물론 위험할 수도 있다. 하지만 큰돈을 벌기 위한 지름길이 레버리지다.
평범한 사람들은 안락함을 사랑한다.
부자들은 불확실성 속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평범한 사람들은 경제적·물질적·정신적으로 안락해지길 원한다. 하지만 부자들은 부자가 되는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이 때문에 그들은 불확실성 속에서 끝없이 달려가며 편안함을 느낀다.
평범한 사람들은 돈과 건강과의 관계를 잘 알지 못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의 목숨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평범한 사람들은 의료 시스템을 통해 건강을 지키는 일이 국가나 회사가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부자들은 그보다 자신의 부를 활용해 주치의를 두거나 자신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데 도움을 주는 사람을 고용한다. 큰 부자들은 아예 주치의를 자신의 옆집에 살게 하기도 한다.
평범한 사람들은 화목한 가족과 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자는 둘 다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안다. 평범한 사람들은 자꾸 뭔가 하나를 선택하려고 한다. 부자들은 노력하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을 알고 있다.
끝.